초등교사가 존중받는 사회! 대한초등교사협회가 만들겠습니다.
아이들의 행복, 교사의 권리.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만드는 초등교육 정상화

대한초등교사협회 및 경기초등교사협회는 경기도 내 학교에서 MS 오피스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협회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갔는지 순차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문제 인식과 원인 파악
처음에 협회는 경기도의 MS 오피스 미계약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교사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해당 문제를 경기도교육청에 언급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도교육청이 문제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2. 경기도교육청과의 소통
협회는 경기도교육청에 해당 문제를 다시 한 번 알리고, 해결하지 못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문의했습니다. 초기에는 과거 감사원의 감사 내용을 언급하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원인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교육청들도 동일한 감사원 지적을 받았지만 교육적인 필요성으로 MS 오피스를 계약하고 있었습니다.
3. 예산 문제의 확인
경기도교육청은 협회에 예산 부족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변하였습니다. MS 오피스 계약을 위해서는 1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의 예산을 전용해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즉, 경기도교육청은 예산 문제로 인해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4. 예산 확보 방안 모색
협회는 예산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예산 편성 권한을 가진 경기도의회 의원들을 설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경기도 교육위원회 의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문제를 알렸지만, 직접적인 답변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도의원들이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국회의원과의 협력
도의원들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한 협회는, 도의원을 움직일 수 있는 국회의원을 통한 접근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경기도 내 초선 의원들을 찾아보던 중, 고양 갑 지역구의 김성회 의원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초선 의원들은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6. 김성회 의원과의 소통
협회는 김성회 의원과 긴밀한 소통을 시작했습니다. 김성회 의원은 경기도 학생들만 MS 오피스를 사용할 수 없는 현실에 의구심을 가졌고, 문제 해결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변재섭 도의원과 함께 해당 문제를 심도 있게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7. 예산 편성의 성과
조사가 진행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경기도교육청의 추가경정예산 편성 기간이 되었습니다. 변재섭 도의원의 도정질문과 함께 MS 오피스 계약을 위한 예산이 추경에 반영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는 협회가 국회의원과 도의원을 설득하여 경기도교육청의 예산 편성을 지원한 결과였습니다.
8. 결과와 의미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4년 11월부터 경기도 내 모든 학교에서 MS 오피스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협회는 교육청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9. 결론
대한초등교사협회는 결과를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어려운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번 MS 오피스 계약 성사는 그 대표적인 예이며, 앞으로도 협회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